먼저 해외판 '갤노트'를 엊그제 주말에 받고서 개봉기를 올린 후, 아직까지 반입신고 등 유심기변의 개통만 못했을 뿐.. 그래도 그 크기 만큼이나 모바일 최종병기답게 S펜 등, 만질만한 요소가 많은 갤노트다. 이것저것 만지막 거리며 기본적으로 꾸미는 재미야 스마트폰 유저라면 동감할 터. 무선랜 잡아서 넷질은 물론 각종 어플 설치해 세팅하고, 홈 화면도 바꾸어 보는 등, 그러다가 괜찮은? 그림이 있어 이처럼 락화면에 올려봤다. 조금은 그로테스크한 게, 무언가 의미심장?해 보인다. ㅎ
갤노트 해상도가 1280*800, 그래서 화면갭쳐를 하면 바로 그 화면 그대로 잡힌다. 아래처럼..
위처럼 누가 순간 보면 깜놀? 할만한 그림이기도 한데.. 하지만 락을 풀면 홈 화면은 그렇지 않다.
겨울 분위기에 맞게 설경을 배경으로 설정해 봤다. 그러면서 저 위에 떠 있는 창창한 지구.. ㅎ
기본 삼성 홈 화면 대신에 요즈음 많이들 쓰는 '고런쳐' 테마로 변경, 이중에서 '허니콤' 버전으로 깔았다. 아래 다섯개 버전의 아이콘이 그런 느낌인데, 그래도 빼놓을 수 없는 갤노트의 특장점 'S메모'는 끄집어 냈다. 그리고 홈 화면 구성은 딱 2~3개.. 보시다시피 별거 없다. 강호가 자주 애용하는 사이트와 멀티미디어 관련된 거 뿐이다. 누구들처럼 폴더별로 묶어 놓은 걸 싫어하는지라.. 그냥 직관적으로 배치해서 쓰는 타입이다.
뭐.. 아무튼 홈 화면은 당분간 이렇게 쓸 예정인데.. 중요한 건 이게 아니라는 거.
(정면에서는 괜찮은데, 이걸 눕혀서 보면 위처럼 푸르딩딩하게 보인다는 거..)
제목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주말 동안 갤노트로 넷질을 하면서 이상한 점이 보인다는 거다. 바로 액정이 이상하게 푸르딩딩한 게, 이게 바로 갤럭시 특유의 '스머프 액정'이라는 점이다. 강호도 처음엔 몰랐다. 이게 왜 이렇게 보이나 싶어, 좀더 찾아보니까, 갤스는 물론 '갤스2'에서 이런 현상이 많다는 게 유저들의 애기다. 특히 이번 '갤노트'도 그렇다는 것인데.. 그래서 강호도 내껄로 찍어봤다. 물론 '베가 레이서' 폰카래서 다르게 보일지 모르겠지만, 잘 나온 사진으로 골랐으니, 느낌 전달은 충분히 되겠다.
보시다시피 위의 그림의 비교처럼, 화면을 정면으로 바라보거나 45도 각도 정도에서는 정상적으로 하얗게 보이는데 반해, 이걸 눕히거나 심지어 옆으로 틀어서 시야각을 조정해서 보면, 푸르딩딩하게 변한다는 점이다. 물론, 글씨를 못 읽을 정도로 푸른색은 아니지만, 분명 시야각을 조정하면 색감의 변화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베레'에 있는 '시크릿뷰' 설정처럼 옆 사람이 못 보게 한다는 사생활 보호 차원의 설정일지도 모를 일.. ;;
이렇게 옆에서 보면 그 정도가 다소 심할 정도로 푸르딩딩한 게 이른바 '스머프'로 변질된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단도직입적으로 묻고 싶다. 이것은 정상인가? 아닌가?
갤스2와 갤노트의 액정 '스머프' 현상, 이건 정상인가 아니면 불량인가?
70여 만원을 주고 산 해외판 갤노트의 불량이라 봐야 되는 건지.. 아니면 지극히 정상인건지 궁금하다. 그래서 좀더 찾아보니.. 이게 삼성이 채택한 펜타일 방식의 슈퍼 아몰레드 액정의 주요 특징이라는 설이 많던데, 즉 원래 저렇다는 것이다. 시야각을 틀면 스머프가 되지만, 정면이나 조금 눕혀서 하얗게 나오면 크게 문제될 거 없는 정상 제품이라는 점이다. 정말 이 말이 맞을까?
어떤 유저는 자기는 저런 스머프가 없다면서, 이것도 '뽑기운'이라 말하기도 하던데..
보통은 90% 이상이 저런 스머프 현상이 있고, 간혹 올 화이트로 보이는 것도 있다고 한단다.
뭐, 강호의 경우 저런 스머프 현상이 짙은 정도는 아니고, 평상시 볼 때는 괜찮은데, 분명 옆으로 틀거나 눕혔을 때 그렇게 보이다 보니, 조금은 신경이 쓰이는 편이다. 기존에 써왔던 '갤탭'이나 '델 스트릭' 그리고 '베가 레이서'에서는 볼 수 없는 현상이라 처음엔 적잖이 당황해서, 이른바 액정 불량당첨이 된 게 아닌가 싶었다. 그런데 이것도 나름 적응해서 쓰면 크게 문제될 건 없어 보이지만.. 조금은 아쉽다. 그렇다고 이제와서 이걸 반품할 수도 없는 노릇.. 걍 쓰면 되는 거.. ;;
그렇다면 '갤노트' 유저 분들이나, 이런 갤럭시 시리즈가 고질적으로? 안고 있는..
액정의 '스머프' 현상에 대해서 어떻게 보시는지? 그냥 아몰레드의 또 다른 장기로 보면 되는 건지.. ~
[#ALLBLET|1163#]
tag : 휴대폰, 스마트폰, 갤럭시노트, 갤노트, 5.3인치, 디스플레이, 액정, 푸르딩딩, 홈화면꾸미기, 락화면, 스머프액정, 슈퍼아몰레드, 원래그런가, 뽑기운, 적응하면괜찮다, 불량이정말아닐까